부록 1. 개별화교육계획 수립 관련 서식

[부록1-1] 개별화교육지원팀 운영 계획

개별화교육지원팀 운영계획

○○○○학교

1. 개별화교육지원팀 운영의 법적근거

가.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제 22조(개별화교육)

1) 각급 학교의 장은 특수교육대상자의 교육적 요구에 적합한 교육을 제공하기 위하여 보호자, 특수교육교원, 일반교육교원, 진로 및 직업교육 담당교원,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담당 인력 등으로 개별화교육지원팀을 구성한다.

2) 개별화교육지원팀은 매학기 마다 특수교육대상학생에 대한 개별화교육계획을 작성하여야 한다.

3) 특수교육대상자가 다른 학교로 전학할 경우 또는 상급학교로 진학할 경우에는 전출학교는 전입학교에 개별화교육계획을 14일 이내에 송부하여야 한다.

4) 특수교육교원은 제1항부터 제3항까지의 규정에 따른 업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각 업무를 지원하고 조정한다.

나. 동법 시행규칙 제 4조 (개별화교육지원팀의 구성)

1) 각급 학교의 장은 법 제22조 제1항에 따라 매 학년의 시작일 부터 2주 이내에 각각의 특수교육대상자에 대한 개별화교육지원팀을 구성하여야 한다.

2) 개별화교육지원팀은 매 학기 시작일 부터 30일 이내에 개별화교육계획을 작성하여야 한다.

3) 개별화교육계획에는 특수교육대상자의 인적사항과 특별한 교육지원이 필요한 영역의 현재 학습수행수준,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 평가계획 및 제공할 특수교육 관련서비스의 내용과 방법 등이 포함되어야 한다.

4) 각급 학교의 장은 매 학기마다 개별화교육계획에 따른 각각의 특수교육대상자의 학업성취도 평가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특수교육대상자 또는 그 보호자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2. 개별화교육지원팀의 역할

가. 개별화교육계획의 유형 결정

특수교육 대상 학생의 교육적 요구에 부합하는 개별화교육계획의 유형을 결정한다.

나. 교과와 생활 지원 영역 및 수립 과목(영역) 수 결정

학생의 교육적 요구, 교사 및 학교의 여건 등을 고려하여 개별화교육계획을 수립할 교과와 생활 지원 영역을 결정하고 수립 과목(영역)의 수를 결정한다.

다.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조정

특수교육 대상 학생에게 필요한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영역을 검토하고 조정한다.

라. 개별화교육계획의 실행 및 평가에 관한 점검

각 구성원에게 부여된 역할에 따라 개별화교육계획의 실행 과정과 결과를 점검한다.

마. 개별화교육계획 수립 및 실행에 관한 구성원의 공평한 참여 보장

개별화교육지원팀 내의 의사결정 과정에 모든 구성원이 공평하게 참여할 수 있게 한다.

바. 개별화교육계획의 수정 및 보완

개별화교육지원팀의 모든 구성원은 개별화교육계획의 수정 또는 보완이 필요할 때 언제든지 지원팀 회의 소집을 요청할 수 있다.

사. 기타 개별화교육계획 수립 및 운영에 관한 사항의 협의 및 결정

개별화교육지원팀의 구성원은 특수교육 대상 학생의 개별화교육계획 수립 및 운영에 관한 협의 사항이 발생하면 회의 소집을 요구할 수 있다.

3. 개별화교육지원팀의 운영

가. 개별화교육지원팀의 구성

1) 개별화교육지원팀은 학생의 교육적 배치와 요구, 학교의 여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구성하며 구성 절차는 다음과 같다.

2) 학교장은 학년의 시작일 부터 2주 이내에 특수교육 대상 학생별 기본 구성원을 중심으로 개별화교육지원팀을 구성한다. 특수교육대상학생의 배치 유형별 기본 구성원의 자격과 역할은 다음과 같다.

배치 유형

기본 구성원

자격 및 역할

완전통합

시간제 통합

개별화교육

지원팀장

학교장 또는 교감

개별화교육지원팀의 소집 및 운영

개별화교육계획 수립 및 실행에 관한 주 책임자

학생의 수업 및 생활을 관리감독

특수교육 교원

특수학급 교사

개별화교육계획의 수립, 실행, 평가 과정의 주된 담당자

완전통합된 학생의 경우 개별화교육계획 수립의 주 실행자(개별화교육계획의 실행 및 평가는 통합학급 교사가 담당)

학생의 통합학급 및 특수학급에서의 교육 및 지원에 관한 조정자

일반교육 교원

개별화교육계획의 수립, 실행, 평가에 관한 조력자

통합학급에서 개별화교육계획의 실행, 평가에 관한 실행자

통합학급에서 학생의 교육 및 생활 참여의 주된 담당자

보호자

특수교육 대상 학생의 개별화교육계획 수립, 실행, 평가 과정에서 학생의 대리인

학교와 가정 간의 지속적인 협력 관계 유지

순회교육

개별화교육지원팀장

학교장 또는 교감

개별화교육지원팀의 소집 및 운영

개별화교육계획 수립 및 실행에 관한 주 책임자

학생의 수업 및 생활을 관리감독

특수교육 교원

특수학급 교사

순회교육 대상 학생의 개별화교육지원팀 구성 및 운영의 주된 담당자

순회교육 대상 학생의 개별화교육계획 수립, 실행, 평가의 지원

일반교육 교원

담임교사, 교과 담당 교사 등

해당 특수교육지원센터 특수교사 및 특수학급 교사와의 협력을 통해 통합학급에서 학생의 개별화교육계획을 실행

개별화교육계획의 수립, 실행, 평가와 관한 조력자

통합학급 내에서 개별화교육계획의 실행, 평가의 주된 담당자

통합학급 내에서 학생의 교육 및 생활 참여에 관한 주된 담당자

순회교사

(특수교육지원센터 특수교사)

순회교육 대상 학생의 개별화교육계획의 교육 및 지원 내용과 방법의 수립

순회교육 대상 학생의 개별화교육계획 실행, 평가의 주된 책임자

해당 학교의 특수교육 교원과 협력

개별화교육계획의 실행, 평가 과정에서 통합학급 교사를 지원

보호자

특수교육 대상 학생의 개별화교육계획 수립, 실행, 평가 과정에서 학생의 대리인

학교와 가정 간의 지속적인 협력 관계 유지

기본 구성원은 각 학교에 재학 중인 특수교육대상학생의 교육적 배치 유형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3) 특수교육 대상 학생별 기본 구성원을 중심으로 개별화교육지원팀이 구성되면 구성원들은 협의를 통해 선택 구성원을 선정한다. 선택 구성원의 자격과 역할은 다음과 같다.

선택 구성원

자격 및 역할

부담임교사

교과담당교사

보건교사

상담교사

영양교사

진로직업교육 담당교원(중등)

행정실장

장애 관련 치료지원 전문가

기타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 담당 인력

지역사회 전문가

학교의

소속 시군구 주민센터 사회복지사

학생의 기타 가족

교육청 특수교육 담당자

방과후 교실 강사

돌봄교실 강사

지역사회 전문가(중등과정 진로 관련)

학교 담당 경찰관

학생의 특성 및 교육적 요구에 따라 특정한 역할 및 지원의 제공

나. 개별화교육지원팀 회의 운영

1) 개별화교육지원팀 정기회의는 매 학기 실시한다.

2) 개별화교육지원팀의 운영은 보호자의 요구 및 학교 여건을 고려하여 개별형, 집단형 가운데 선택하여 운영할 수 있다. 회의의 유형은 보호자가 선택하고 개별화교육지원팀에서 최종적으로 결정한다. 선택된 회의 유형은 1학기 이상 유지하고 학기 단위로 변경할 수 있다.

3) 정기회의 외에 개별화교육지원팀 구성원의 요구가 있을 시 해당 개별화교육지원팀 회의를 개최할 수 있다.

4) 개별화교육지원팀에서는 다음의 내용에 대해 협의할 수 있다.

학생의 이전 평가 결과 및 교육적 요구 사정 결과 보고(강점, 선호도 및 흥미, 교육 및 생활 지원 요구 등)

교육적 요구의 우선순위 조정 및 결정

개별화교육계획의 유형 결정

개별화교육계획 수립 교과목 및 생활 지원 영역 결정

학생의 교육 및 생활 지원과 관련된 학교 차원의 지원 방안 논의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유형 및 제공 방안

기타 개별화교육계획에 관한 사항

다. 개별화교육지원팀 회의 절차

1) 개별형 회의는 개별화교육지원팀을 특수교육 대상 학생별로 구성하고 회의도 학생별로 운영한다. 개별화교육지원팀장, 특수교육교원, 보호자 등 기본 구성원은 반드시 참석해야 한다. 단, 보호자와 선택 구성원은 서면 위임할 수 있다.

2) 집단형 회의는 개별화교육지원팀을 특수교육 대상 학생별로 구성하지만 회의는 집단별로 운영한다. 회의는 학급, 학년(군), 과정 단위 등 다양한 형태의 집단으로 구성할 수 있다. 개별화교육지원팀장, 보호자, 특수교육교원을 등 기본 구성원은 반드시 참석해야 한다. 단, 보호자와 선택 구성원은 서면으로 자신의 권한과 책임을 위임할 수 있다.

4. ( ) 학년도 개별화교육지원팀 구성 현황

학생명

배치유형

기본 구성원

선택 구성원

1

○○○

완전 통합

교장(○○○), 특수교사(○○○),

일반교사(○○○), 보호자(○○○)

돌봄교실 강사

(○○○)

2

○○○

시간제 통합

교장(○○○), 특수교사(○○○),

일반교사(○○○), 보호자(○○○)

3

○○○

시간제 통합

교장(○○○), 특수교사(○○○),

일반교사(○○○), 보호자(○○○)

체육교사

(○○○)

4

○○○

시간제 통합

교장(○○○), 특수교사(○○○),

일반교사(○○○), 보호자(○○○)

영양교사

(○○○)

5

○○○

순회교육

교감(○○○), 특수교사(○○○),

일반교사(○○○), 순회교사(○○○),

보호자(○○○)

보건교사

(○○○)

5. ( ) 학년도 개별화교육지원팀 회의 일정

학생명

회의 유형

일정

1

○○○

집단형

일시:

장소:

2

○○○

3

○○○

4

○○○

5

○○○

개별형

일시:

장소:

4, 5 항목은 개별화교육지원팀 구성 일정에 따라 개별화교육지원팀 운영계획을 작성한 후 별도 기안으로 작성하여 시행할 수 있음.

[부록1-2] 개별화교육지원팀 운영 안내 및 회의 유형 희망조사를 위한 가정통신문

학교 여건에 따라 가정통신문 외에 구두전화 등으로 개별화교육지원팀 운영에 대한 안내 후 희망하는 회의 유형을 조사할 수 있음.

( )학년도 개별화교육지원팀 운영 안내

학부모님 안녕하십니까?

우리학교에서는 특수교육대상 학생의 교육적 요구에 적합한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 )년도 개별화교육지원팀을 구성하여 운영하고자 합니다. 함께 보내드리는 개별화교육지원팀 운영에 관한 안내 자료를 참고하여 다음의 서류를 ( )월 ( )일까지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개별화교육지원팀 회의 유형 희망 조사서

개별화교육계획 수립을 위한 기초 조사서

나이스 개별화교육계획 등록 동의서

보호자 위임장 (*회의 참석이 어려운 경우에만 제출하며 이 경우 보호자 의견은 기초조사서의 내용을 참고로 합니다.)

20○○. ○. ○.

○○○○학교장

------------------------------------- 자르는 선 ------------------------------------

( )학년도 ( )학기 개별화교육지원팀 회의 유형 희망 조사서

학년 반

학생 이름

개별화교육지원팀 회의 유형(희망 유형에 표시)

개별형 회의

집단형 회의

위임장 제출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

항 목

수집목적

보유기간

학생(학년, 반, 이름) 보호자(이름)

개별화교육지원팀 회의 유형 선택

개별화교육계획 종료일까지

개인정보 수집·이용에 대한 동의를 거부할 권리가 있습니다. 그러나 동의를 거부할 경우 개별화교육계획 수립에 제한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

아니요

만 14세 미만 학생의 경우 보호자(법정대리인)의 동의가 필요합니다.

20○○. ○. ○.

보호자(법정대리인) 이름 (서명 또는 인)

○○○○학교장 귀하

개별화교육지원팀의 역할 및 운영 내용

개별화교육지원팀의 역할

개별화교육지원팀은 개별화교육계획의 유형 결정, 교과와 생활 지원 영역 및 수립 과목(영역) 수 결정,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조정, 개별화교육계획의 실행 및 평가에 관한 점검, 개별화교육계획 수립 및 실행에 관한 구성원의 공평한 참여 보장, 개별화교육계획의 수정 및 보완, 기타 개별화교육계획 수립 및 운영에 관한 전반적 사항의 협의 등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개별화교육지원팀의 구성과 구성원의 역할

기본 구성원: 학교장은 학년의 시작일 부터 2주 이내에 특수교육 대상 학생별 기본 구성원을 중심으로 개별화교육지원팀을 구성합니다. 특수교육대상학생의 배치 유형별 기본 구성원의 자격과 역할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본 구성원

자격 및 역할

개별화교육

지원팀장

학교장 또는 교감

개별화교육지원팀의 소집 및 운영

개별화교육계획 수립 및 실행에 관한 주 책임자

학생의 수업 및 생활을 관리감독

특수교육 교원

특수학급 교사

개별화교육계획의 수립, 실행, 평가 과정의 주된 담당자

완전통합된 학생의 경우 개별화교육계획 수립의 주 실행자(개별화교육계획의 실행 및 평가는 통합학급 교사가 담당)

학생의 통합학급 및 특수학급에서의 교육 및 지원에 관한 조정자

일반교육 교원

개별화교육계획의 수립, 실행, 평가에 관한 조력자

통합학급에서 개별화교육계획의 실행, 평가에 관한 실행자

통합학급에서 학생의 교육 및 생활 참여의 주된 담당자

보호자

특수교육 대상 학생의 개별화교육계획 수립, 실행, 평가 과정에서 학생의 대리인

학교와 가정 간의 지속적인 협력 관계 유지

선택 구성원: 특수교육 대상 학생별 기본 구성원을 중심으로 개별화교육지원팀이 구성되면 구성원들은 협의를 통해 선택 구성원을 선정합니다. 선택 구성원의 자격과 역할은 다음과 같습니다.

선택 구성원

자격 및 역할

부담임교사

교과담당교사

보건교사

상담교사

영양교사

진로직업교육 담당교원(중등)

행정실장

장애 관련 치료지원 전문가

기타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 담당 인력

지역사회 전문가

학교의

소속 시군구 주민센터 사회복지사

학생의 기타 가족

교육청 특수교육 담당자

방과후 교실 강사

돌봄교실 강사

지역사회 전문가(중등과정 진로 관련)

학교 담당 경찰관

학생의 특성 및 교육적 요구에 따라 특정한 역할 및 지원의 제공

개별화교육지원팀 회의 운영

개별화교육지원팀 정기회의는 매 학기 실시합니다.

개별화교육지원팀의 운영은 보호자의 요구 및 학교 여건을 고려하여 개별형, 집단형 가운데 선택하여 운영할 수 있습니다. 회의 유형은 보호자가 선택하며 선택된 회의 유형은 1학기 이상 유지하고 학기 단위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정기회의 외에 개별화교육지원팀 구성원의 요구가 있을 시 해당 개별화교육지원팀 회의를 개최할 수 있습니다.

개별화교육지원팀에서는 다음의 내용에 대해 협의할 수 있습니다.

· 특수교육 대상 학생의 진단평가 및 교육적 요구 사정 내용 검토

· 교육적 요구의 우선순위 조정 및 결정

· 개별화교육계획의 유형 결정

· 개별화교육계획 수립 교과목 또는 생활 지원 영역 결정

· 학생의 교육 및 생활 지원과 관련된 학교 차원의 지원 방안 논의

· 학교 내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제공 방안

· 기타 개별화교육계획에 관한 사항

개별화교육지원팀 회의 유형

개별형 회의: 개별형 회의는 개별화교육지원팀을 특수교육 대상 학생별로 구성하고 회의도 학생별로 운영합니다. 개별화교육지원팀장, 특수교육교원, 보호자 등 기본 구성원은 반드시 참석해야 하며 단, 보호자와 선택 구성원은 서면으로 자신의 권한과 책임을 위임할 수 있습니다.

집단형 회의: 집단형 회의는 개별화교육지원팀을 특수교육 대상 학생별로 구성하지만 회의는 집단별로 운영합니다. 회의는 학급, 학년(군), 과정 단위 등 다양한 형태의 집단으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개별화교육지원팀장, 보호자, 특수교육교원을 등 기본 구성원은 반드시 참석해야 하며 단, 보호자와 선택 구성원은 서면으로 자신의 권한과 책임을 위임할 수 있습니다.

[부록1-3] 개별화교육계획 수립을 위한 기초 조사서

개별화교육계획 수립을 위한 기초 조사서

아래 항목 외에 개인정보 및 민감정보에 해당하지 않는 정보(가족관계, 생육사, 특수교육 선정 영역, 특수교육관련서비스 내용 등)는 상담이나 전화 등을 통해 별도로 조사하여 참고할 수 있음.

1. 인적사항

이름

생년월일

학년 반

성별

주소(도로명)

( )

주 양육자

관계

이름

연락처

장애등록(O,X)

장애명(등급): 장애등록일자:

2. 학생의 현행수준

내용

보호자가 구체적으로 기록

생활

자조

기술

이 닦기

손 씻기

세수몸 씻기

용변 처리하기

옷 입고 벗기

식사 습관

등하교 방법

사회성

친구 관계

상점공공기관 이용하기

선호도

좋아하는 것

싫어하는 것

여가 활용

특별한 습관이나 버릇

학습

학습에 대한 태도나

관심 정도

학습수준

건강

주로 이용하는 병원:

수술경험 또는 앓고 있는 질환:

복용중인 약:

복용이유:

복용횟수:

주의해야 하는 음식:

3. 보호자 의견

* 의무기재가 아닌 자율판단에 의한 기재사항입니다.

* 보호자가 개별화교육지원팀 회의에 참여하지 못하는 경우, 아래 내용을 학생의 개별화교육계획 수립을 위한 보호자 의견으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영역

내용

생활지도

중점적으로 지도되길 바라는 사회적 기술과 관련된 내용

교과지도

중점적으로 지도되길 바라는 교과와 관련된 내용

특수교육

관련서비

특수교육관련 서비스 영역: 치료지원, 보조인력지원, 통학지원(통학비, 통학버스), 상담지원, 가족지원, 보조공학기기지원, 학습보조기기지원, 정보접근지원

기타

학생의 개별화교육계획 수립 및 운영에 참고가 될 수 있는 기타 내용이 있는 경우 기재

개인정보 수집·이용 사항 고지

개인정보보호법 제15조 제1항 제2호에 따라 정보주체의 동의 없이 개인정보를 수집이용합니다.

개인정보 처리목적

개인정보 항목

수집 근거

개별화교육계획 인적사항 작성

이름, 생년월일, 학년, 반, 성별, 주소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제22조 시행규칙 제4조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

항 목

수집목적

보유기간

- 주 양육자 이름, 연락처

개별화교육계획 수립

학년 말까지

개인정보 수집·이용에 대한 동의를 거부할 권리가 있습니다. 그러나 동의를 거부할 경우 개별화교육계획 작성에 제한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

아니요

민감정보 수집·이용 동의

항 목

수집목적

보유기간

건강

(장애 등록 정보, 장애 특성이 나타난 학생의 현행 수준)

개별화교육계획 수립

학년 말까지

민감정보 수집·이용에 대한 동의를 거부할 권리가 있습니다. 그러나 동의를 거부할 경우 개별화교육계획 작성에 제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민감정보 수집·이용 동의

아니요

만 14세 미만 학생의 경우 보호자(법정대리인)의 동의가 필요합니다.

20○○. ○. ○.

보호자(법정대리인) 이름 (서명 또는 인)

○○○○학교장 귀하

[부록1-4] 나이스 개별화교육계획 등록 동의서

나이스 개별화교육계획 등록 동의서

학 생

이름

학년 반

보호자

이름

연락처

<나이스 개별화교육계획 운영 배경>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제22조에 따라 특수교육대상자에 대한 교육을 위하여 개별화교육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나이스에 입력하여 학생의 교육내용에 대한 누가기록 및 전출입, 진학 시 자료전송을 원활히 함으로써 학생에 대한 맞춤형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고 지속적인 교육연계를 통해 특수교육의 여건을 개선하고자 함.

<나이스 개별화교육계획 입력 항목>

인적사항/장애 유형 및 정도

서비스/기타정보관리

학기별/월별 개별화교육계획 및 평가

개별화교육계획전송(전출입, 상급학교 진학 시)

위의 내용을 충분히 이해하고, 개별화교육계획 나이스 등록에 동의합니다.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

항 목

수집목적

보유기간

- 학생: 이름, 학년 반

- 보호자: 이름, 연락처

개별화교육계획 등록

졸업일(전출일)까지

개인정보 수집·이용에 대한 동의를 거부할 권리가 있습니다. 그러나 동의를 거부할 경우 개별화교육계획 작성에 제한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

아니요

만 14세 미만 학생의 경우 보호자(법정대리인)의 동의가 필요합니다.

20○○. ○. ○.

보호자(법정대리인) 이름 (서명 또는 인)

○○○○학교장 귀하

[부록1-5] 개별화교육계획 수립을 위한 보호자 위임장

위 임 장

학생 이름:

학생 소속: ( )학교 ( )학년 ( )반

학생과의 관계:

▪ (위임자)보호자 이름:

본인은 ( )학년 ( )반 ( )학생의 ( )학년도 ( )학기 개별화교육계획 수립에 대한 모든 권한을 개별화교육지원팀에 위임합니다.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

항 목

수집목적

보유기간

학생 성명, 학교, 학년, 반, 보호자 성명

개별화교육계획 수립

개별화교육계획

종료일까지

개인정보 수집·이용에 대한 동의를 거부할 권리가 있습니다. 그러나 동의를 거부할 경우 학생 상담 및 생활 관리에 제한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

아니요

20○○. ○. ○.

보호자(법정대리인) 이름 (서명 또는 인)

○○○○학교장 귀하

[부록1-6-1] 개별형 개별화교육지원팀 회의 안내 가정통신문

( )학년도 ( )학기

개별화교육지원팀 회의 안내

학년 반 이름:

학부모님 안녕하십니까?

우리학교에서는 특수교육대상 학생의 교육적 요구에 적합한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개별화교육지원팀을 구성하여 학생의 교육에 대한 팀원들의 의견을 교환하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회의 참석을 희망하시는 학부모님께서는 가능한 날짜와 시간을 아래 표에 모두 표시하여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정을 조율한 후 확정일 재 안내 예정)

날짜(요일)

시간

참석 가능 일시에 표시

( )월 ( )일( )

14:00-15:00

15:00-16:00

( )월 ( )일( )

14:00-15:00

15:00-16:00

( )월 ( )일( )

14:00-15:00

15:00-16:00

20○○. ○. ○.

○○○○학교장

[부록1-6-2] 집단형 개별화교육지원팀 회의 안내 가정통신문

( )학년도 ( )학기

개별화교육지원팀 회의 안내

학년 반 이름:

학부모님 안녕하십니까?

우리학교에서는 특수교육대상 학생의 교육적 요구에 적합한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개별화교육지원팀을 구성하여 학생의 교육에 대한 팀원들의 의견을 교환하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아래 일정을 참고하셔서 참석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시

( )년 ( )월 ( )일 오후 ( )시 ( )분

장소

참석대상

개별화교육지원팀 구성원(학교장, 특수교사, 통합학급 담임교사, 보호자)

안건

( )학년도 ( )학기 개별화교육계획 협의

20○○. ○. ○.

○○○○학교장

[부록1-7] 개별화교육지원팀 회의록

( )학년도 ( )학기 개별화교육지원팀 회의록

안건

( )학년도 ( )학기 개별화교육계획 수립을 위한 협의

대상학생

학년 반 이름

일시

장소

참석자

회의내용

이전 교육 평가 결과 및 교육적 요구 사정 내용 검토

교육적 요구 순위

개별화교육계획의 유형

개별화교육계획의 유형에 따른 교육계획 수립 교과목 또는 생활 지원 영역

교과(또는 영역)의 목표 및 내용

학교 차원의 지원 방안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제공 방안

기타

[부록1-8] 개별화교육지원팀 회의 시나리오

개별화교육지원팀 회의 시나리오

Ⅰ. 개회 및 인사

[특수교육 담당 교사]

안녕하십니까? 저는 특수교육 담당 교사 ○○○입니다. 지금부터 ( )학년도 ( )학기 개별화교육지원팀 회의를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개별화교육지원팀 회의에 참석해주신 팀원들을 소개하겠습니다.

회의에 참석한 개별화교육지원팀 구성원을 소개한다.

서면으로 위임한 구성원이 있는 경우 이를 안내한다.

[특수교육 담당 교사]

다음으로 개별화교육지원팀장이신 ○○○교장(감)선생님의 인사말씀이 있겠습니다.

[개별화교육지원팀장]

바쁘신 가운데에도 회의에 참석해주신 학부모님과 여러 선생님께 감사드립니다. 이 회의는 우리학교에 재학하고 있는 특수교육대상학생의 교육적 요구에 가장 적합한 교육 계획을 수립하기 위하여 팀원들의 의견을 공유하고 협의하기 위한 자리입니다. 팀원들의 충분한 협의 과정을 통해 학생에게 최선의 교육을 제공하기 위한 발판이 될 수 있는 뜻 깊은 자리가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Ⅱ. 회의 순서 안내

[특수교육 담당 교사]

개별화교육지원팀 회의 순서를 말씀드리겠습니다.

학생의 이전 교육 평가 결과 및 교육적 요구 사정 내용 보고 교육적 요구 순위 협의 개별화교육계획의 유형 결정 개별화교육계획의 유형에 따른 교육계획 수립 교과목 또는 생활 지원 영역 선정 교과(또는 영역)의 목표 및 내용 협의 학교 차원의 지원 방안 협의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제공 방안 검토 기타 내용 협의 순으로 진행됩니다.

Ⅲ. 회의 진행

[특수교육 담당 교사]

해당 학생의 전년도(전학기) 개별화교육계획 평가 내용과 학부모님이 제출해 주신 기초조사서, 현재 담임교사 및 특수교사의 의견 등에 근거한 학생의 현행 수준 및 교육적 요구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내용 검토 후 질문이나 추가 의견을 주시기 바랍니다.

[참석 구성원]

학생의 이전 교육 평가 결과 및 교육적 요구 사정 내용을 검토한다.

[특수교육 담당 교사]

이렇게 검토한 내용을 참고하여 학생의 교육적 요구 순위에 대해 협의하겠습니다. 교과적인 측면과 생활 지원적인 측면 모두를 고려하여 학생에게 가장 우선시 되는 요구 내용에 대해 의견을 주시기 바랍니다.

[참석 구성원]

학생의 교육적 요구에 대한 우선 순위를 협의한다.

[특수교육 담당 교사]

다음은 개별화교육계획의 유형을 결정하겠습니다. 개별화교육계획의 유형에는 교과 중심 개별화교육계획과 생활 지원 중심 개별화교육계획이 있습니다. 학생의 우선적인 교육적 요구가 교과 학습에 있는 경우 교과 중심의 개별화교육계획을 수립하며 학생의 교육적 요구가 교과 외에 일상생활과 장애로 인해 겪는 어려움을 지원하는 데 있을 경우 생활 지원 중심 개별화교육계획을 수립하게 됩니다. 학생의 교육적 요구, 장애 유형 및 특성, 선호 및 관심, 교육 여건 등을 고려하여 학생에게 최적의 유형이 선정될 수 있도록 의견을 주시기 바랍니다.

[참석 구성원]

개별화교육계획의 유형을 결정한다.

[특수교육 담당 교사]

이렇게 결정한 개별화교육계획의 유형에 따라 교육계획을 수립할 교과목(또는 생활 지원 영역)을 선정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교육계획을 수립하게 될 교과(또는 영역)의 목표 및 내용에 대해서도 의견을 주시기 바랍니다.

[참석 구성원]

개별화교육계획의 유형에 따른 교육계획 수립 교과목 또는 생활 지원 영역을 선정한다.

교과(또는 영역)의 목표 및 내용에 대해 협의한다.

[특수교육 담당 교사]

이 밖에 학생의 개별화교육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하기 위해 학교 차원에서 지원해야 할 내용이 있다면 의견을 주시기 바랍니다.

[참석 구성원]

학교 차원의 지원 방안에 대해 협의한다.

[특수교육 담당 교사]

다음은 특수교육 관련서비스와 관련된 내용입니다. 특수교육관련 서비스 영역에는 치료지원, 보조인력지원, 통학지원, 상담지원, 가족지원, 보조공학기기지원, 학습보조기기지원, 정보접근지원 등이 있습니다. 학생에게 제공할 필요가 있는 서비스 내용과 방법에 대해 의견을 주시기 바랍니다.

[참석 구성원]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제공 방안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고 검토한다.

[특수교육 담당 교사]

앞에서 협의한 내용 외에 추가로 검토할 내용이 있다면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참석 구성원]

기타 내용을 협의한다.

Ⅳ. 폐회

[개별화교육지원팀장]

학생에게 최적의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의견을 개진하고, 협의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으로 저를 포함한 개별화교육 지원팀의 모든 구성원들이 학생의 교육에 대한 책임과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여 내실 있는 개별화교육이 이루어지기를 기대합니다.

[특수교육 담당 교사]

이상으로 ( )학년도 ( )학기 개별화교육지원팀 회의를 마치겠습니다.

[부록1-9] 개별화교육계획 승인서

( )학년도 ( )학기

개별화교육계획

학년-반

이름

위 학생의 개별화교육계획에 대해 다음과 같이 승인합니다.

직위

이름 서명

보호자

특수교사

통합교사

교장

이 름

○○○

○○○

○○○

○○○

서 명

○○학교 개별화교육지원팀

[부록1-10] 개별화교육계획 운영 자체 점검표

( )학년도 ( )학기 개별화교육계획 운영 자체 점검

내 용

실시

여부

1

매 학년의 시작일 부터 2주 이내에 각각의 특수교육대상자에 대한 개별화교육지원팀을 구성하였는가?

당해 개별화교육지원팀 운영계획 또는 별도의 기안으로 내부결재

2

IEP수립 전 학생별 개별화교육지원팀 회의를 실시하였는가?

3

개별화교육지원팀에 학생의 보호자가 참여하였으며 보호자 불참 시 위임장을 받았는가?

1) 나이스 개별화교육계획을 사용하는 경우

: 보호자의 위임장을 스캔하여 나이스 첨부파일로 등록

2) 나이스 개별화교육계획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

: 보호자의 위임장을 스캔하여 내부결재

* 위임장 원본은 비전자문서로 등록(당해 연도)

4

개별화교육지원팀은 매 학기의 시작일부터 30일 이내에 개별화교육계획을 작성하였는가?

5

IEP에 특수교육대상자의 인적사항, 교육지원이 필요한 영역의 현재 학습수행수준,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 평가계획이 포함되었는가?

6

IEP 특수교육관련서비스 내용을 기록하였는가?

7

개별화교육지원팀은 학기별 IEP를 승인하였는가?

1) 나이스 개별화교육계획을 사용하는 경우

: 학생별 개별화교육지원팀 구성원들의 서명(개별화교육계획 승인서)을 스캔하여 첨부파일로 등록

2) 나이스 개별화교육계획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

: 학생별 개별화교육지원팀 구성원들의 서명(개별화교육계획 승인서)을 스캔하여 학기별 IEP와 함께 내부결재

* 서명(개별화교육계획 승인서) 원본은 비전자문서로 등록(당해 연도)

8

IEP의 평가계획에 따라 평가하고, 학기별 평가결과를 특수교육대상자 또는 보호자에게 통보하였는가?

평가결과 내부결재 후 특수교육대상자 또는 보호자에게 통보

9

특수교육대상자가 다른 학교로 전출을 가거나 상급학교로 진학할 경우 전입학교에 개별화교육계획을 14일 이내에 송부하였는가?

[부록1-11] 유형별 개별화교육계획 수립을 위한 학생 요구 조사지

유형별 개별화교육계획 수립을 위한 학생 요구 조사지

학교명

학년

이름

1. 다음 중에서 학생의 미래 삶을 준비하고 학생의 강점을 강화하기 위한 학교교육에서 가장 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를 중요도와 긴급도를 고려하여 순서대로 5가지만 표시해 주십시오.

요구사항

중요도

긴급도

공통 및 선택 중심 교육과정의 참여

기본 교육과정의 참여

부적절한 행동(예: 공격 행동, 자해 행동, 친구와 다투기 등)의 중재

진로직업 활동의 참여

정서적 지원

사회적 기술의 향상

의사소통 기술의 향상

여가활동 기술의 향상

신변자립 기술의 향상

[참고]

생활 지원의 영역

생활 지원의 예

의사소통

필요한 것 요구하기

보완대체의사소통 수단 사용하기

수어 배우기

지시 따르기

점자 배우기

신변자립

손 씻기

화장실 이용하기

식사하기

옷 입기

사회적 기술

순서 기다리기

학급 규칙 지키기

화해하기

사과하기

인사하기

행동 지원

자해 행동 줄이기

공격적 행동 줄이기

수업 방해 행동 줄이기

진로직업 활동

자신에게 주어진 일 완수하기

과업 계획 세우고 실천하기

대중교통 수단 이용하기

시간 지키기

여가 활동

동아리 활동하기

취미 활동 참여하기

놀이 참여하기

여행하기

화분 가꾸기

정서적 지원

감정 조절하기

어려운 과업 견디기

2. 학생의 고등학교 졸업 이후의 삶의 모습에서 가장 중요한 것을 순서대로 표시해 주십시오.

요구사항

우선순위

직업 활동 참여(경쟁 고용, 지원 고용, 보호 작업장 포함)

상급 학교에 진학(대학 등)

독립적인 주거 생활(그룹홈 포함)

집단 주거 시설(장애인 보호 시설)에서 생활

다양한 여가 활동 참여

다양한 사회적 관계 형성

3. 학생에게 최상의 개별화교육계획 수립을 위해 필요한 학교 여건에 대한 질문에 답해 주십시오.

평가내용

매우 그렇다 매우 그렇지 않다

5

4

3

2

1

1

학생의 교과 교육 참여에 대한 학교의 지원 여건은 우수합니까?

2

학생의 일상생활 활동 참여에 대한 학교의 지원 여건은 우수합니까?

3

학생의 일상생활에서 이동 및 보행 등에 관한 우선적인 지원 요구가 있습니까?

4

점자, 수어, 보완대체의사소통 도구 등 학생의 의사소통 및 학습에 우선적인 지원 요구가 있습니까?

5

의사소통에 필요한 다양한 보완대체의사소통 도구를 갖추고 있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