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학교지원센터 운영 계획

태안교육지원청 학교지원센터

추진 목적

현장의 소리를 반영한 실질적인 학교지원업무를 통해 교사가 교수학습활동과

생활지도에 전념할 수 있는 여건 조성

교원의 수업 결손을 방지하여 학생과 함께하는 시간 확대

교육지원청의 학교 지원 역할 강화 및 학교업무 총량 감축

추진 배경

국정 과제, 교육부 정책

충남교육청 정책

교육지원청 정책

교원 전문성 신장

학교업무 총량 감축

교육지원청 학교 지원 역할 강화

교원의 행정업무 경감

교사 행정업무 경감

학교지원센터 운영 활성화

추진 방향

학교별 업무 지원팀 구성과 정상적 운영에 기초를 두고 지원

교원의 행정업무 경감에 필요로 하는 업무 우선 지원

지원 가능한 학교의 업무를 발굴 체계화하여 효율적으로 지원

교육지원청 구성원 모두 협력하여 학교 업무 지원

업무 추진 체계

센터 구성 현황

가. 센터 조직도

교육장

교육과

행정과

학교지원센터

(센터장 교육과장)

(팀장 장학사)

학교 지원위원회

(교육장, 위원장)

위원장: 교육과장, 행정과장

지원전략팀

지원단

(컨설팅, 모니터링)

지원실무팀

교육과 장학사,

행정과 팀장 구성

학교지원을 위한 협력체제 구축 운영

업무 최적화 컨설팅

학교현장 상황 파악

신규 지원 업무의

발굴, 보완, 수정, 개선

장학사1, 주무관 2, 지원교사 1, 공무직 1

학교지원을 위한 실무체계

교육혁신팀 연계 운영

나. 인적구성

구분

직급

인원

업무

비고

학교지원센터

장학사

1

학교지원센터 업무 총괄, 학교업무최적화

행정7급

1

학교지원 관련 업무

행정7급

1

학교지원 관련 업무

교육공무직

1

원어민교사관련 지원 업무

교사

1

초등단기수업지원

다. 업무분장

직위(급)

성명

분장업무

센터장

(교육과장)

김연태

󰋻학교업무 교육지원청 이관 가능 업무 지원청 부서 재배치와 조정

󰋻지원전략팀, 지원단, 지원실무팀 운영

장학사

(총괄팀장)

강영자

󰋻학교지원센터 업무 총괄

󰋻학교지원센터 계획 수립 및 관리

󰋻학교지원센터 전략회의 소집 및 진행

󰋻학교업무최적화 계획 수립 및 운영

󰋻업무지원팀 구축 및 업무최적화 컨설팅

󰋻학교통합지원시스템 운영 총괄

󰋻초등 단기수업지원강사 계획 및 관리

󰋻학교업무최적화, 학교지원센터 만족도 조사

󰋻학교지원 가능 업무 지속 발굴 추진 및 체계화

󰋻초등교육과정, 장학, 학력, 연구학교, 연수, 영어 교육

주무관 1

강정화

󰋻기간제교원 위탁 채용 일체 수시 지원

󰋻기간제교사 호봉획정 지원

󰋻기간제교사 각종 조회 지원(결격사유 및 성범죄 전력 조회)

󰋻각종 인력풀 지원 관리(수시 보완)

󰋻신규 및 저 경력교사 역량 강화 연수 지원

󰋻학교별 필수 연수 지원(심폐소생술교육, 성교육, 청렴 등)

󰋻교육 공무직 관련 역량강화 연수 지원

󰋻학교지원센터 일반문서 및 지출 업무

󰋻학교통합지원시스템(플랫폼) 운영 지원

󰋻학교의견 상시 모니터링, 학교도움요청 접수와 처리

󰋻학교지원 가능 업무 지속 발굴 추진

주무관2

김미연

󰋻학부모 관련 지원 업무

󰋻학교 도서관 컨설팅 및 장서 점검 관리 지원

󰋻보건교사 미배치교 업무지원

󰋻학교지원센터 홍보, 자료 관리

󰋻교육기자재 공유 관리 지원

󰋻무인항공을 이용한 학교 촬영지원

󰋻학교통합지원시스템(플랫폼) 운영 관리 지원

󰋻학교의견 상시 모니터링, 학교도움요청 접수와 처리

󰋻학교지원 가능 업무 지속 발굴 추진

기간제 교사

성혜경

󰋻초등학교 단기 수업 지원

󰋻학교 지원센터 행사와 업무 지원

영어교육

전담인력

박신우

󰋻영어교육 업무지원, 원어민보조교사 관리

󰋻원어민 교사 생활적응, 외국인등록증 발급, 실무 연수 지원

학교지원 계획

1

학교 현장 방문을 통한 공감 지원

가. 목적

- 교육 구성원들의 공감과 소통을 통한 학교업무 최적화 추진

나. 방침

- 학교 현장의 소리를 통한 학교 지원 업무 발굴

- 학교지원센터 전략회의 활성화 및 정례화 추진, 긴급 상황 시 수시 운영

- 실질적 전략회의를 통한 학교 지원 전략 수립

다. 2019 추진상황

- 학교의 현장 방문을 통해 의견 수렴(상반기, 하반기 2회)

- 대상: 관내 초등학교, 중학교 총 32개 학교(분교 포함)

- 학교의 의견 데이터화 후 전략회의를 통한 최대한 지원 방안 도출

- 학교별 지원방안 학교 전 구성원들에게 안내, 만족도 조사

- 학교 현장의 요구와 만족도 수준을 측정하여 서비스 개선방안 도출

라. 기대효과

- 교육지원청의 본연의 역할 강화와 학교업무 총량 감축

- 학교 구성원으로부터 신뢰 받는 행정

2

학교업무최적화 기반조성

가. 목적

- 학교업무최적화를 통한 본질에 충실한 교육문화 조성

나. 방침

- 학교 업무 최적화 기반 조성을 위한 담당자 협의회, 컨설팅, 이행점검 추진

- 학교지원센터 지원단의 학교 업무 최적화를 위한 실질적인 컨설팅

다. 2019 추진상황

학교업무최적화 담당자 협의회

컨설팅 / 이행점검(희망 학교 우선)

1학기

학교별로 담당자 면담

- 학교업무최적화 추진 내용

- 학교의 건의사항, 어려움 의견 청취

- 학교지원센터 학교 방문

컨설팅(학교급별 1개교 이상)

- 구성원 모두가 참여하는 성찰적 업무 분석 컨설팅

- 학교 구성원들의 토론과 합의를 통해 관행적 업무 덜어내기

2학기

교무업무전담(지원)팀 협의회

- 운영상 어려움 의견 교환

- 효율적 사례 공유(덜어내거나 통합)

- 내년도 계획 수립 시 유의점 공유

이행점검(학교급별 1개교 이상)

- 학교업무최적화 추진 상황 점검

- 학교업무최적화 우수 선진 사례 등 안내·발굴

라. 기대효과

- 수업과 생활교육에 전념할 수 있는 학교 문화 조성에 기여

3

태안행복교육 학교지원시스템(플랫폼) 운영

가. 목적

- 원클릭 시스템으로 학교 업무 지원의 신속하고 원활한 현장 지원

나. 방침

- 번거로운 공문 생성 과정을 거치지 않는 학교 업무의 효과적 지원

- 학교지원시스템 게시판 추가 생성 및 자료 수시 업데이트

- 학교와 가까워 질 수 있는 소통 창구 마련

다. 2019 추진상황

- 인력풀지원, 초등단기수업지원, 지원장학, 연수지원, 업무지원, 공유물품 지원 등

- 학교지원시스템에 다양한 인력풀 지원(방과 후 강사 및 기간제 교사 등)

- 지원요청 게시판을 운영하여 수시로 발생되는 학교 요구에 즉각 반응

라. 기대효과

- 학교현안 조기 발견 상담 해결 지원을 통한 학교 자치 역량 강화

- 부서 간 소통 협력 체제 구축으로 장학행정 영역을 포괄한 학교 통합지원으로

학교 업무 총량 감축

4

초등 단기 수업지원 내실화

가. 목적

- 갑자기 생기는 결원에 대하여 단기 수업지원으로 수업결손 예방

나. 방침

- 초등 교원의 연가, 병가 시 단기 강사 지원

다. 2019 추진상황

- 교원의 근무 여건 개선하는 실질적 지원으로 교원의 만족도가 매우 높음

- 태안행복교육 학교지원시스템을 이용한 효율적이고 능동적인 지원

라. 기대효과

- 초등 교원의 단기 강사 지원으로 교원이 교육활동에 전념할 수 있는 기반 조성

5

저경력 교사 역량강화(키움돋움성장)연수

가. 목적

- 실무적인 연수를 통한 즐거운 학교생활 및 전문성 신장 기회 제공(키움)

- 멘토 교사와의 만남을 통한 저경력 교사의 고민 해결 및 성장기회 제공(돋움)

- 신규 및 저경력 교사의 수업 철학 정립 및 수업 나눔의 장 마련(성장)

나. 필요성

- 태안은 관내 전체 교원 중 약 10% 정도가 신규 교원(2019년 기준)이고 저경력 교사가 다수를 차지하고 있어 신규 교사 및 저경력 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역량 강화 연수를 통한 학교 업무 적응과 전문성 성장이 절실히 요구됨

- 신규 교사 및 저경력 교사들이 태안에 신속히 적응하고 태안에 대한 애정을 가지고 학생들을 지도하여 궁극적으로 태안 교육 발전에 기여

- 신규 교사 대상 실무 연수 추진: 태안지역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발굴된 업무

다. 방침

- 신규 및 저경력 교사 맞춤형 전문성 신장 지원

- 현장 교사의 요구 및 고민을 최대한 반영한 워크숍 진행

- 신규 및 저경력 교사와 멘토 교사의 만남을 통한 고민 나눔 공유

- 신규 및 저경력 교사의 수업 자신감 향상을 위한 지지와 격려의 장 마련

- 전문적 학습 공동체 활동으로 신규 및 저경력 교사의 전문성 신장 지원

라. 2019 추진상황: 초, 중 교사 35명 참여

키움

실무적인 연수로 학교생활 거듭나기

회기별 주제를 선정 맞춤형 실무 연수

돋움

멘토와의 만남으로 거듭나기

5팀별 1명씩의 멘토교사가 진행

성장

수업 컨설팅으로 거듭나기

수석교사의 수업코칭 연수

마. 기대효과

- 신규 및 저경력 교사의 전문성 및 자존감 향상

- 다양한 수업 사례 나눔을 통한 교사 간 동질감 향상 및 상호 성장

- 신규교사 및 저경력 교사의 요구에 부응하는 정책 개발

- 교사 수업 전문성 신장을 통한 교실 수업 혁신에 기여

- 신규 및 저경력 교사의 학급경영 역량 강화

- 멘토-멘티교사들의 네트워크 형성으로 멘토링 컨설팅 강화

6

필수 의무교육 연수 지원

가. 목적

- 교원이 필수로 해야 하는 연수 지원

나. 방침

- 교원의 필수 의무 교육 추진 가능한 연수 지원 확대

다. 2019 추진상황

- 심폐소생술 및 건강검진 관련 서산의료원과 업무 협약

- 교직원 대상 심폐소생술 및 신규 교직원 대상 성교육 연수 지원

- 소규모 학교의 강사 선정 어려움 지원을 위해 지원청에서 일괄 연수 추진

- 상반기 하반기로 나누어 전 교직원 대상 필수 연수 지원 확대

라. 기대효과

- 교직원 필수연수 교육 이수에 대한 부담감 경감, 지역유관 기관 인력활용 극대화

7

기간제 교사 채용 과정 일체 지원

가. 목적

- 정규 교원의 결원 또는 교원 정원 부족에 따른 기간제교원의 적정 배치를 통한 학교 운영의 안정성 확보와 채용 과정 지원

나. 방침

- 기간제교원 채용 위탁 희망 학교의 신청을 받아 채용 과정 지원

- 위탁 신청하는 학교의 공고 및 심사과정 및 호봉 획정 자료 지원

- 채용 계약은 위탁을 요청한 단위학교에서 체결

다. 2019 추진상황

- 위탁 신청 대상 : 태안 관내 유, 초, 중학교 기간제교원 채용 위탁 희망 학교

- 정기 인사 및 수시 결원 신청 학교 채용 과정 일체 지원

- 호봉 획정 자료 일체 학교로 제공

- 채용 방법 : 공개채용, 인력풀채용 병행

- 추진 절차

계획

위탁

공고

심사

계약

채용 지원

계획 안내

채용인원파악

채용계획수립 채용위탁신청 위임장 송부

학교홈페이지

도교육청

교육지원청

대한민국공무원되기홈페이지

1차 서류심사

2차 수업실연 및 면접

범죄경력조회

호봉획정

채용계약

체 결

교육지원청

단위학교

단위학교

교육지원청

교육지원청

단위학교

라. 기대효과

- 교원이 교육활동에 전념할 수 있는 행복한 학교 여건 조성

8

원어민교사 관련 지원

가. 목적

- 원어민 교사와 유기적인 소통으로 영어교육 정상화와 학교 업무 경감

나. 방침

- 원어민 교사 입국 초기 주거와 적응 지원, 원어민 상담 업무 지원, 원어민 자문제도 운영

다. 2019 추진상황

- 원어민 입국 초기 주거 및 적응 지원

- 주택계약관리, 주거지 선정 관리 업무 지역교육청 이관

- 방학 중 원어민교사 관리 문제: 지역교육청 주관 영어캠프(원어민교사 활용)운영

- 각종 세금납부: 1년에 2회씩 오리엔테이션으로 안내(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 신규 원어민영어보조교사를 위한 오리엔테이션을 진행(상반기, 하반기)

스스로 복무 관리(나이스 사용, 연가 및 출장 관련, 연말정산,각종 보험 정산)

- 원어민교사의 수업 질 향상 노력

우수 원어민영어보조교사 수업을 공개, 주기적으로 수업 역량 강화 연수

- 원어민을 대상으로 성교육을 진행할 수 있는 기관에 의뢰하여 성교육을 진행

- 원어민 교사 한국문화체험 연수 운영

라. 기대효과

- 원어민 대상 입국 초기 주거와 적응 지원, 상담 지원을 통해 담당 교사 업무

경감과 원어민 자문제도 운영을 통한 교사 업무 지원 효과

9

원어민교사와 함께 찾아가는 푸드트럭 지원

가. 목적

- 원어민영어보조교사와 영어로 음식을 주문하고 계산하며 먹는 과정을 통해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학습하며 자신감과 영어사용능력 향상

- 원어민영어보조교사와 대화하며 영어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을 극복하고 원거리 작은 학교 학생들의 영어 발화의 기회 제공

나. 방침

- 지원금 범위에서 희망하는 학교 선착순 지원

- 작은 학교일 경우 근거리 중심학교를 두고 작은 학교에 버스 지원

- 학교로 찾아가는 푸드트럭에 학생이 영어로 주문하고 모형화폐로 계산

다. 2019 추진상황

- 원거리 작은 학교의 학생들의 생활 영어 교육 활성화 지원,12교

- 다양한 원어민 교사를 경험 할 수 있고, 교실에서의 수업이 아닌 생활에서 즐기 면서 영어를 사용할 수 있는 기회 제공으로 학교 구성원의 만족도 매우 높음

라. 기대효과

- 원어민영어보조교사를 활용한 영어사용능력 신장

- 생활 영어를 통한 영어 흥미도 고취와 자신감 신장

- 태안영어교육정책에 대한 교육가족들의 만족도 제고

10

무인항공을 이용한 촬영지원

가. 목적

- 무인항공촬영 장비인 드론을 활용하여 학교 전경 등의 사진 및 영상자료를 촬영 태안교육홍보 콘텐츠 다양화

- 대지 및 건물 등을 무인항공촬영을 하여 시설·재산업무 등 행정업무지원

나. 방침

- 무인항공촬영 장비(드론)을 이용한 학교 항공샷(전경), 동영상 촬영자료 제공

- 학교 홍보 및 시설·재산업무 참고용 자료 생성

다. 2019 추진상황

- 무인항공 촬영을 통한 전경사진, 부분 영상 등 학교 홍보, 콘텐츠 제공, 시설과 재산 업무 등 행정업무 지원(9개 학교 신청)

라. 기대효과

- 무인항공촬영기(드론)라는 학교 여건상 구하기 힘든 방송장비를 활용한 학교교육 홍보 및 행정업무 지원 구현

- 항공샷 등을 활용한 역동적인 콘텐츠를 제작 및 제공하여 다양한 학교현안사업에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

11

학교도서관 장서 점검 지원

가. 목적

- 도서관 전문 인력 현장지원으로 학교 도서관 운영 역량 강화 및 활성화에 기여

- 학교 도서관 장서점검에 학부모가 직접 참여하여 교육공동체의 유기적인 연계를통한 학교 도서관 운영 활성화 도모

- 사서교사 미배치교의 도서관 담당교사가 교수학습활동 및 생활지도에 전념할 수 있는 여건 조성

나. 방침

- 지원학교 중 사서교사 및 사서도우미 미배치교 우선 지원

- 도서관 운영 및 활용 컨설팅은 태안도서관과 연계하여 지원

폐기도서 목록 정리, DLS 시스템 정비 및 운용 방법 안내

- 내 아이가 읽는 장서를 학부모가 직접 정리하여 학부모의 학교교육 참여도 제고

다. 2019 추진상황

- 학교 도서관 장서 점검 및 현장 실무 지원(10교 지원)

- 학부모 명예사서교사 위촉식(통합지원단: 태안도서관 1명, 학부모 57명 참여)

- 학교 자체적으로 수년간 진행하지 않았던 장서점검 지원

- 파·오손, 가치상실, 소재불명 도서현황파악

- 폐기도서목록 장서점검 결과, 서가배열 방법 안내를 통한 향후 도서 관리 컨설팅

- 학부모 자원을 학교도서관 사업으로 유도하여 도서관 관리에 대한 학부모의 관심 제고 및 지속적인 참여 유도

라. 기대효과

- 교육활동 및 학교행정 지원으로 학교 현장의 행복교육 실현

- 실질적 맞춤형 지원 서비스로 효율적 교단 지원 여건 마련

- 교사가 수업에 전념할 수 있는 학교 문화 조성으로 교육력 제고에 기여

- 실질적인 장서점검 및 도서관리 컨설팅 지원으로 학교도서관 운영 내실화

12

공유물품 대여 지원

가. 목적

- 학교에서 구입하기 어려운 장비대여

나. 방침

- 대여 방법: 학교지원센터시스템 신청 승인 완료 후 담당자가 직접 방문 수령

- 대여 교구는 학교에서 직접 수령 사용 후 담당자에게 반납

다. 2019 추진상황

- 학교에서 구입하기 어려운 방송 장비대여

(드론, 오즈모포켓, 360도 카메라, 스위블 등)

- 장서 점검기, 교육용소화기, 보건교구 등

라. 기대효과

- 예산 절감 및 학생교육 내실화

13

범죄 전력 조회 지원

가. 목적

- 계약제 교직원 채용에 필요한 서류 지원으로 교육과정의 원활한 운영 도모

- 성범죄 및 아동학대 범죄전력조회, 결격사유 조회기간의 단일화로 업무의 효율적 운영, 공문 감소 및 업무경감

나. 방침

- 지원업무: 성범죄, 아동학대 범죄전력조회, 결격사유 조회

- 지원대상: 채용 조회를 원하는 관내 유

- 지원방법: 행정정보공동이용으로 조회 후 학교로 결과 공문 발송

- 신청방법: 학교지원시스템 신청

학교지원/업무지원/채용조회지원/신청

- 행정정보공동이용 사전 동의서(원본)는 학교 자체 보관

다. 2019 추진상황

- 성범죄경력, 아동학대 관련 범죄전력 조회 대행 실시로 교직원의 공문서 감축과

업무 경감으로 관내 학교 교직원의 만족도 높음

라. 기대효과

- 학교 채용관련 행정 업무 지원

14

보건교사 미배치교 지원

가. 목적

- 보건교사 미배치교의 원할한 보건 업무 지원

나. 방침

- 보건업무 담당 교사 멘토 컨설팅, 보건교육, 연계프로그램 운영 지원,

보건실 현대화 사업 컨설팅 지원, 지정병원과 약국 연결 지원 등

다. 기대효과

- 보건교사 미배치교의 담당교사 업무 경감

15

교무 행정사 역량강화 지원

가. 목적

- 교무 행정사 역량 강화

나. 방침

- 교무 행정사의 업무 능력 향상과 직업의식 고취를 위한 연수 추진

다. 기대효과

- 학교에 배치된 교무행정사의 역량강화를 통한 학교 업무 경감에 기여

16

기초 학력 향상 지원

가. 목적

- 기초학력부진 학생에 대한 학습 상담 및 학습 코칭을 통한 학습부진 예방

- 기초 학력 부진학생의 개인별 맞춤지도 강화

나. 방침

- ‘태안학습종합클리닉센터운영으로 학습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을 체계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시스템 마련

- ‘학습코칭단을 운영하여 방과 후 맞춤형 기초학력 맞춤형 지원체제 구축

- ‘기초튼튼 동네교사(수업보조교사)를 운영하여 수업 중 담임교사와의 협업으로 학습부진 예방

다. 기대효과

- 학습부진 관련 인지적정서적행동적 요인에 대한 지원으로 학생의 학습 능력 향상

- 학습부진에 대한 다차원적 지도를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신장

- 학습부진 학생의 개별 맞춤식 지원 및 치유를 통한 기초학력 보장

17

맞춤형 연수 지원(연수 청원)

가. 목적

- 업무 최적화를 위한 교사 요청 연수 운영으로 학교의 요구를 반영한 찾아가는 연수를 통한 교원의 전문성 신장과 학생 중심 수업 운영 역량 제고

나. 방침

- 교원 연수 청원제에 따른 연수 운영으로 협력과 소통을 통한 교원의 전문성 신장

- 교육과정 재구성과 교과 운영의 실제, 수업 혁신, 학생 생활지도 역량 강화

- 학교 및 전문적 학습공동체에 희망하는 연수 지원

- 신청한 학교에 강사가 직접 찾아가 해당 교원 대상 연수 실시

- 실습 및 교원 참여 위주로 연수 진행

- 동일한 연수 주제를 신청한 학교가 있을 경우 학교를 연합하여 연수 진행 가능

- 신청학교가 많을 경우 교육지원청에서 자체 심사 후 선정

다. 기대효과

- 현장 교원의 맞춤형 연수 지원으로 교원의 전문성 신장

학교지원 업무는 지속 발굴 예정, 지원업무별 세부 추진 계획은 추후 안내

학교지원센터 연간 계획

추진내용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학교업무 최적화_현장방문/컨설팅

학교업무 최적화_이행점검

학교업무 최적화_연수/협의회

초등단기 수업지원

기간제교사 위탁 채용지원

범죄전력 조회지원

기간제교사 인력풀 관리

기타 강사 인력풀 관리

필수연수지원_심폐소생술

필수연수지원_성교육

필수연수지원_기타

교무행정사 역량강화 연수

저경력 교사 역량강화(키움돋움성장)

맞춤형 연수 지원(연수 청원)

기초학력 지원

보건교사 미배치교 지원

학교 도서관 장서 점검 지원

무인항공촬영 지원

공유물품 대여

플랫폼 관리

원어민영어보조교사 활용 지원

학교지원센터 전략회의(수시)

지원업무 발굴

만족도 조사